My record

[취준 일기] 하나 금융 티아이 공채 후기

UR'im 2021. 10. 13. 21:17

2021년 하반기 신입 공채


우선 지금까지 상반기 수시 및 공채에 얼마나 지원했는지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기억 나는데로 적어보면,

  • 한화 ICT/시스템 인턴 채용(서합, 코테)
  • SK C&C 인턴 채용(서합, 코테, 면접)
  • NTechService(서합, 코테)

딱히.. 없다.. 가려서 쓰다보니 그런것도 있고.. 서류에서부터 탈락한게 너무 많아서 상반기는 사실 실패한 취업 준비였던 것 같다.
쓰디쓴 결과를 안고, 하반기를 준비하던 중에 8월 하나금융티아이의 신입 채용 공고를 발견해서 지원하게 됬고 그 결과

즐거운 마음은 잠시,,
잠깐동안 놓았던, 알고리즘을 다시 공부하고 인성검사를 위해 유튜브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인성 검사 잘 하는 법을 찾아 봤다.
평소 코딩 테스트는 프로그래머스를 사용하는데 하나금융티아이는 예외적으로 앨리스라는 코딩테스트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불편한점이 있다면, 네트워크 연결이 계속 끊겨서 집중하기 힘들었다.(사실 핑계고, 공부를 제대로 안해서 문제 풀기가 힘들었다.)
코딩 테스트 문제는 알고리즘 3개 SQL 2문제로 총 5문제였던거 같은데 정확하진 않다.
대충 2.5솔에서 3솔하고 마무리 되었다.
코테 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기본 3~4솔인것 같아서 "아 이번에도 망했구나" 싶었다.

그러나 왠걸?

4솔한 사람도 탈했는데 내가 붙네????

정말 코테가 알다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며, 지난 SK C&C때 망했던 면접 기억을 되살려 이번에는 열심히 준비해보기로 했다.
면접때까지 자기 소개와 지금까지 사람들이 받았던 질문들을 가지고 답변 스크립트를 짰다. (사실 친구가 거의다 도와줬다.. 언어의 마술사고마워 ^^)
그러나 슬프게도 힘들게 준비한 스크립트는 나오지 않았고, 1분 자기 소개와 서류로 제출한 자기소개서에서 예상한 꼬리질문에 대해 준비했는데 질문이 약간 다르긴 했지만, 비슷한 이야기라서 준비한대로 이야기 했다.
이번에 면접에서는 잘봤다!! 될것 같아! 라는 생각이 들었고 결과는

예상대로 1차 면접은 합격이었다.
1차 면접에선 실무자 면접으로 공통질문 2개와 자소서 기반의 개인질문을 몇가지 받았다.

공통 질문
1. 전통 금융과 빅테크 기업의 차이점과 발전 가능성
2. 대학 생활 중 가장 후회한 경험

각 질문에 대하여 30초간 생각할 시간을 주고, 면접관님의 지시에 따라 순서대로 질문에 대답했다.
사실 눈에 띄는 대답은 아니였지만, 버벅거리지 않고 또박 또박 말해서 잘 됬던 것 같다.
그리고 두번째 질문에서는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느꼈던 애환을 얘기했다. 나중에 꼬리질문으로 그때로 돌아가면 어떻게 역할을 분담 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고, 생각해 두었던 역할 분담을 말했다.

개인 질문은 각자의 자소서 기반이기 때문에 의미가 없을 것 같아 적지 않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에서 이렇게 말했다.

하나의 기업이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부의 직원들의 책임감이 하나하나 모여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하나금융티아이에서 이러한 책임감을 갖고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9월 17일 하나금융티아이의 1차 면접 결과를 받았다.
2차 면접까지 연휴로 인해 긴 공백이 생겼고 "아직 멀었네~" 하며 배짱이처럼 놀다가 어느새 달력을 보니 면접 3일전이었다....

사실 1차 면접때 작성했던 스크립트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기 때문에 따로 스크립트를 작성하지는 않았고, 예상 질문에 대한 키워드 정도만 작성했다. 또한 1분 자기 소개와 마지막 한마디에 연습을 많이 했다.
그리고 9월 29일 당일,,

면접은 생각보다 어려웠다....
임원 면접이었기 때문인지, 자소서 기반이었지만 뭐랄까,, 긴장해서 일까,, 어렵게 느껴졌다.
그리고 1차 면접때보다 자소서에 집중한게 느껴졌고,, 1차 때보다 버벅 거려서인지 이번에는 알수가 없어서 안될것 같아,,, 하며 새로운 공고를 찾아 지원하기 바빴다.
그렇게 일주일 뒤
.
.
.

놀랍게도 최종합격이라는 문자를 받았다.

문자는 오전 11시쯤 왔는데, 항상 늦게 일어나는 취준생인 나는 30분 정도 지나서야 문자를 확인했고, 함께 지원했던 친구도 붙어 서로 기뻐했다.

하나 금융 티아이의 최종 합격을 통해 2021년 나의 하반기 취업 준비는 끝을 내렸다.

축하축하~~